본 내용은 유투브 통통미디어-38선 연천이야기에서 옮겨왔습니다.  유투브 통통미디어-38선 연천이야기 많이 사랑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회수 73회 2023. 11. 28. #연천 #왕징면 #미수

지난 23일 연천군 통일평생교육원(원장 김유미)과 (사)경기북부지역발전연구원(원장 박천일)이 공동 주최한 「미수 허목과 우리 마을 인문학 여행」 2강에는 왕징면(면장 홍현달) 주민복지문화센터 다목적실에서 주민 12명이 참석했다.

2강은 홍정덕 교수가 「미수 허목의 생애」라는 제목으로 오후 2시부터 진행했다.

첫째, ‘미수 허목의 생애’에 대한 간단하면서도 핵심적인 설명이 있었다. 이어서 ‘허목의 스승들과 학통’에서는 퇴계학풍과 남명학풍 그리고 주기론자인 화담 서경덕까지 아우르는 조선시대 성리학을 집대성했으며 그 후 실학파로 이어지는 징검다리 역할을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50세까지 미수 허목이 벼슬길에 나가지 않았던 이유를 확인하고, 그동안 학문연구에 몰두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00:00 미수 허목의 생애 개요

27:47 허목의 스승들과 학통

37:00 50세까지 관직에 나가지 않은 이유

∎관련 기사 https://www.tongtongmedia.com/news/vi... #연천 #왕징면 #미수 #허목 #미수허목 #연천사람 #홍정덕 #은거당 #미강서원 #연천군통일평생교육원 #경기북부지역발전연구원 #홍현달 #김유미 #박천일

[영상기획/촬영/편집] 통통미디어

[영상협조] 연천군 통일평생연구원 · 경기북부지역발전연구원

Copyright ⓒ통통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