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의 지혜와 한중 외교의 새 지평

우종철 소장의 일요서울 일요논단 다시 읽기 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치원의 지혜와 한중 외교의 새 지평

  • 우종철 자하문 연구소장        입력 2022.04.29 15:
  •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 857~?)은 유·불·선 통합을 주장했던 신라 말기의 대학자이자 뛰어난 문장가다. 그는 868년 12살의 나이로 당나라에 유학을 가 과거에 급제(부친이 당부한 ‘10년 안 급제’를 7년 만에 달성)하고, ‘황소의 난’을 잠재운 ‘토황소격문’(討黃巢檄文) 등 뛰어난 글로 필명을 날렸다.

신라에 귀국 후 진성여왕에게 ‘시무책’을 올려 정치개혁을 추진하였으나, 높은 신분제의 벽에 가로막혀 뜻을 펴지 못했다. 그러나 수많은 시문(詩文)을 남겨 한문학의 발달에 기여하였고, 그의 개혁사상은 고려 초 증손(曾孫) 최승로로 이어져 고려왕조 500년의 기틀을 세우게 된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최치원에 대한 존경과 관심이 남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2013년 6월 중국을 국빈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최치원의 한시(漢詩) ‘범해’(泛海)의 일부 구절(‘푸른 바다에 배를 띄우니 긴 바람이 만리를 통하네’)을 인용, “한국과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다”며 양국의 인연을 강조했다.

또한 시 주석은 2014년 7월 서울대에서 가진 특강에서 최치원을 한중 양국관계를 상징하는 인물로 거론했으며, 2015년 1월 서울에서 열린 ‘2015 중국 방문의 해’ 개막식 행사에 보낸 축하 메시지에서 최치원의 ‘호중별천(壺中別天, 동쪽 나라의 화개동은 호리병 속의 별천지)’을 인용했다.

그런 시진핑이 돌변해서 2017년 4월 미중 정상회담에서 트럼프에게 “한국은 사실상 과거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지정학적 야망을 담은 것으로 북한에 급변상황이 발생하면 중국은 ‘역사적 연고권’에 기초해서 북한에 진주하겠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이런 역사관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 삼국사기 ‘최치원열전’에 인용된 당나라 태사시중(太師侍中)에게 쓴 최치원의 편지가 이를 입증한다. 거기에는 “고구려, 백제가 전성기에는 강병이 100만 명이나 되어 남쪽으로 오(吳), 월(越)과 북쪽으로 유(幽), 연(燕), 제(齊), 노(魯)를 뒤흔들어 중국의 커다란 고민거리였다”는 대목이 있다. 남쪽으로 오·월을, 북쪽으로 유·연·제·노를 공격할 수 있는 곳은 요서와 중원의 일부를 차지하는 위치이다.

청나라의 ‘흠정만주원류고(欽定滿洲源流考)’, 송서(宋書), 남제서(南齊書), 구당서(舊唐書), 자치통감(資治通鑑)에 “백제가 요서를 경영했다” “백제는 중국 동부를 지배한 황제국”이라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기록들이 남아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들은 한국이 중국의 일부였던 것이 아니라, 오히려 중국의 일부가 고조선, 부여, 발해, 고구려, 백제의 일부였음을 말해 준다.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12월 중국 베이징대 연설에서 “중국은 높은 산봉우리, 한국은 작은 나라지만 중국몽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런 굴종적인 사대의식을 가지고 있으니 당 서열 20위도 안 되는 왕이(王毅) 외교부장 따위도 문 대통령의 팔을 툭 치는 외교적 망동(妄動)을 부린 것이다.

2017년 12월 주중 대사로 나간 노영민은 시진핑에게 대사 신임장을 제정하면서 ‘만절필동’(萬折必東) 글귀를 갖다 바쳤다. 이는 옛날 제후국이 중국 천자에게 바치던 충성 맹세의 의미가 내재돼 있는 것으로, 외교적 참사였다.

윤석열 정부의 외교부장관 후보자인 박진 의원은 경륜이 풍부한 인물이다. 그가 한중 외교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데 ‘최치원 선생의 한시’를 활용하면 유용할 것이라는 뜻에서, 필자의 자작 한시를 소개한다.

도당십이촌심명(渡唐十二寸心明) 12세에 도당 유학을 해서 속으로 품은 뜻은 밝았고

칠재등과몽역경(七載登科夢亦驚) 7년 만에 과거 급제하여 꿈에서도 크게 놀라게 했네

절도신지문사대(節度信之文士對) 절도사(고변)가 최치원을 신뢰하여 문사로 대우했고

반도전도필명굉(叛徒顚倒筆名轟) (토황소격문에) 황소가 넘어져 필명이 중원에 떨쳤네

조정유란충언척(朝廷有亂忠言斥) (신라 말기) 조정은 어지러워져 충언은 배척되었고

시무무요헌책팽(時務無要獻策烹) (국가에)시급한 일은 필요없어 바친 책략은 버려졌네

일입청산종불출(一入靑山終不出) (고운이) 한번 입산 후 끝내 속세로 나오지 않았고

묘현기도은명성(妙玄其道殷名聲) 유·불·선 통합의 현묘한 도는 왕성한 명성을 남겼네

일요서울 논설주간 우 종 철

 

품격 있는 정통보수지 일요서울신문사가
《1만인 후원클럽, 정기후원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한국인의 정통보수 주간신문’을 모토로 1994년에 창간된 《일요서울》이 창간 27주년을 맞는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1만인 후원클럽(1人 월 1만원 정기후원)을 개설하고 자발적 유료화에 동참해 주실 정기후원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진보정권이 들어선 이래 대한민국 국민들은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라’속에 살고 있습니다. ‘정통보수’를 지향하는 일요서울신문사 역시 진영의 논리가 크게 작동하고 있는 작금의 언론 현실에서 생존을 위해 《제2창간을 선언》하고 발행부수 와 발행면수의 확대와 함께 72p 전지면을 대폭 쇄신하였습니다.

일요서울신문사는 ‘정통보수’ 언론사로서 ‘질 좋은 컨텐츠’만이 언론사 생존의 길이며 독자 여러분의 무한한 사랑과 후원에 보답하는 것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정론직필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부디 정통 보수 언론이 자유롭게 숨 쉴 수 있도록 일요서울신문사 미래에 투자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정기후원
품격 있는 정통보수지 일요서울신문사가
'1만인 후원클럽, 정기후원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전화 접수 또한 가능하오니 자사(02-720-8700)로 문의 바랍니다.
다만 일요서울신문사는 법인사업체로서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된 비영리법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소득공제를 위한 기부금 영수증 및 현금 영수증 발행을 할 수가 없습니다. 1만인 후원클럽 회원님들께서는 이 점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
우종철 자하문 연구소장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