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고려신문
뉴스농업/경제
포천여행 후에는 가산농협- 고객님과의 행복한 동행조합원님의 희망찬 미래를 약속하는 가산농협입니다
포천시 가산농업협동조합  |  가산농업협동조합 홈페이지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11.1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증명사진

가산농업협동조합 조합장  김창길

 

    고객님과의 행복한 동행

    조합원님의 희망찬 미래를 약속하는 가산농협입니다.

    사랑하는 조합원님! 그리고 고객 여러분!

    농업의 공익적 가치 실현과 농협의 사회적 책무에 노력하는 가산농협은 차원 높은 서비스로 감동경영을, 찾아가는 맞춤 편의제공으로 현장경영을,  변화하는 시대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경영로  같이의 가치』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합원님과 고객여러분의 행복한 삶을 위해 우리 가산농협의 임직원 모두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소중한 말씀 귀 기울여 가슴에 담고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조합원님과 고객여러분을 존중하겠습니다.

    열정으로 사업에 매진하여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꿈을 창조해 나가겠습니다.

    농업인이 환하게 웃고, 농촌이 행복한 내일을 위하여 가산농협이 헌신하며 노력하겠습니다.

    조합원님과 고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가산농업협동조합 조합장    김창길  배상

 

고객의 미래까지 생각하는 가산농협

가산 NONGHYUP

 포천 청결미의 역사적 고찰
해솔촌 으뜸쌀

해솔촌 으뜸쌀

'포천'이란 지명은 조선 태조 13년(1413)에 생겨난 이름입니다. 포천은 원래 백제와 고구려의 영토일 때 고구려에서는 마홀군(馬忽郡 一名 命旨郡)이라 불리웠고 신라의 진흥왕 때에 견성군(堅城郡)이라 부르다가 경덕왕 때에 다시 청성(靑城)이라 불렀습니다. 고려초에 와서 포주(抱州)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고다시 조선조에 포천(抱川)이라는 오늘의 땅이름으로 부르게 되었으며 옛 부터 포천은 태풍과 수해가 없는 지역으로 벼 생산에 알맞는 기후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최상의 쌀을 재배하는 논을 의미하는 것으로 옛부터 이 지역에 자체벼를 많이 심었고 여기서 생산된 쌀이 품질이 좋아 옛부터 임금님의 진상미로 오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해솔촌 으뜸쌀은 수질 오염이 거의 없는 농업 용수로 재배된 저공해의 쌀로서 최첨단 자동설비로 건조, 저장, 가공된 밥맛 좋은 경기미로 포천 최고의 쌀입니다.
포천군 가산면과 내촌면은 물에대한 유입이 없고 물이 흘러가는 지역으로서 환경오염이 거의 없으며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좋은 토양을 모두 완비한 지리적 요건이 매우 좋은 곳이며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을에는 누렇게 익은 벼사이로 메뚜기가 많아 싱그러운 전형적인 농촌가을 풍경을 떠올려 주는 지역으로서 최고의 밥맛좋은 으뜸쌀이라고 부릅니다.

 

입지적 조건

  • 기후 : 적정온도 범위내에서 기온이 타 지방에 비하여 다소 낮고 특히, 결실기에 일조량이 많고 밤낮의 기온차가 커서 결실이 잘 됩니다.
  • 토양 : 토질은 일반흙과 모래가 적절히 혼합된 토양으로 양분흡수가 적절히 잘 됩니다.
  • 수질 : 물은 70%가 지하수를 이용하며 관개수 중에는 타지역에 비해 밥맛을 좋게하는 무기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 성

해솔촌 으뜸쌀은 밥맛을 나쁘게 하는 칼로리, 지방질, 단백질 함량 이 다른 지역보다 적고 밥맛을 좋게 하는 티아닌, 니아신, 비 타민, 필수아미노산 등은 상대적으로 많아 이듬해 3∼6월이 지나도 다른 지역 쌀보다 밥맛이 월등히 좋습니다.

"따뜻하고 화목한 식사시간에 맛있는 밥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밥맛이 좋으려면?  

우리 생활에서 밥이 맛이 있으려면 대개 쌀이 좋아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쌀이 좋은 것만이 밥맛의 모든 조건이 될 수는 없습니다.
밥이 맛있으려면 다음의 조건들이 모두 어우러져야 할 것 입니다.
품종의 선택

밥맛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인 벼의 품종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우리 한국인이 좋아하는 찰기가 있는 쌀은 그 품종 선택에 있어 아밀로스 함량이 낮은 품종을 택해야 할 것입니다.
벼의 계통에는 세계적으로 두 계통의 벼가 있습니다.
하나는 찰기가 많은 자포니카 타입(일본계) 이고 , 두 번째는 인디카 타입(인도계통) 입니다.
인디카 타입은 아밀로스 함량이 매우 높아 찰기가 거의 없으며(일명 안남미라고도 함), 쌀알의 생긴 모양은 일본계는 동그스름(타원형)하며 인도계통은 대개 길쭉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  
  • 우리 나라에서 주로 재배 되는 품종들
    - 추청(아끼바레),일품벼,추광벼,진미벼,화성벼,수라벼,대진벼,봉광벼,오대벼,서진벼.원앙벼 등
재배환경

품종이 아무리 좋더라도 토양. 기후. 수분조건 등이 맞지를 안으면 좋은 쌀을 만들어 내기 가 힘들 것입니다. 따라서 밥맛을 내기가 좋은 유기물이 풍부하고 철분 등 미량원소 함량이 많은 토양을 이용 하여야함은 물론 적시 적기에 물대기와 물 떼기 등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며 기후와 온도조건 또한 벼 재배에 알맞아야 할 것입니다.

특히 벼 수확 시기를 잘 맞추어 수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황숙기때 수확)

건조. 저장, 가공 등
위의 1.2번 조건이 충족되면 이제 건조와 저장. 도정 등을 잘하여야 할 것입니다. 저장을 오래하기 위해서는 수분 함량을15% 이내로 하여야하나 수분이13%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밥맛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밥맛이 제일 좋은 수분함량은 16-17%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주부들의 밥하는 기술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주부들의 밥하는 요령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좋은 쌀의 조건을 모두 갖추더라도 물을 잘 맞추지 못하여 밥이 선다거나 고두밥이 되면 좋은 밥이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희 가산농협은 위의 4가지 조건 중 저희 농협이 실시할 수 있는 모든 조건에 참여 밥맛 좋은 쌀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밥맛을 좋게 하기 위하여 우리농협이 참여하고 있는 사항

  1. 벼 계약재배를 통하여 특정된 품종(화성. 수라) 이외에는 수매를 하지 않습니다.
    (벼 계약재배 면적=2000년도-155만평,2001년도-165만평,2002년도-172만평)
  2. 1992년도 미곡 종합 처리장을 설치 건조. 저장. 가공 등을 농협에서 직접 실시하고 있습니다.
    - 농가의 논에서 수확한 물벼 상태를 그대로 수매 모든 조작과정을 농협이 실시하여 우수한 미질의 쌀을 생산하고 있음.
  3. 계약재배농가에 대하여 지역을 제한해 우수한 미질의 쌀이 생산될 수 있는 곳으로 선정하고, 수확시기를(황숙기) 맞출 수 있도록 유도 및 홍보
  4. 쌀을 씻지않고 밥을 할 수 있는 청결미 생산과 함께 포장지에 밥을 맛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포천시 및 경기북부 여행 후에는 꼭 가산농협 하나로마트 매장을 꼭 찾아 주세요.

감사합니다.  

<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죽엽산로 556-14  |  대표전화 : 010-3377-8240  |  인터넷 등록번호 경기아50310
사업자명 : KCH경영컨설팅그룹  |  사업자번호 : 127-14-89608
발행인 김창호  |  편집인 김창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창호  |  제보 및 광고문의 010-3377-8240  |  등록년월일 2011. 11. 28
Copyright 2011 e고려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r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