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인구감소 지역, 전국 89곳 지정

  • 백호현 기자
  • 승인 2021.10.18    
  •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는 동두천연천신문 제보 및 광고문의 : 031-835-8118


경기도 연천군, 가평군도 포함되
전국인구감소 지역분포도

[네트워크뉴스= 백호현 대표기자] 행정안전부는 18일 지방자치단체·관계부처 협의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 '인구감소지역 지정 및 지원 방향'을 발표했다.

인구감소지역 지정은 최근 자연적 인구 감소와 사회적 인구 유출로 지역 사회의 활력이 저하되는 악순환을 해소하기 위한 고육책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말과 올해 6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및 시행령 개정을 통해 인구감소지역 지정과 그 지원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인구감소지역 지정을 위해 각계 전문가의 의견 수렴과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인구감소지수를 개발했다.

인구감소지수는 다양한 원인과 문제가 복잡하게 나타나는 인구 감소 현상이 반영되도록 ​▲연평균인구증감률 ▲인구밀도 ▲청년순이동률 ▲주간인구 ▲고령화 비율 ▲유소년 비율 ▲조출생률 ▲재정자립도 등 8개 지표별 가중치를 부여해 산정했다.

이 지수를 토대로 5년마다 지정하되, 전국적 인구 감소 상황의 변동성을 고려해 지정 시점으로부터 2년 후 지수를 재산정하고 추가지정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이번에 처음 지정된 인구감소지역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서울시를 제외했다.

다만 수도권 내에서도 인구 감소가 비교적 심각하게 진행되는 일부 경기도·인천시와 도심 공동화로 인구 감소 어려움을 겪는 광역시 내 자치구를 일부 포함시켰다.

해당 지역은 11개 시·도 총 89개 시·군·구다.

전라남도·경상북도 각 16개, 강원도 12개, 경상남도 11개, 전라북도 10개, 충청남도 9개, 충청북도 6개, 부산시 3개, 대구시·인천시·경기도 각 2개이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인구감소지역 지정은 국가균형발전과 밀접하게 관련된 지역의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출발점이라는데 의미가 있다"며 "정부는 인구감소지역 지정과 지원이 지역 활력을 되찾는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제 ' 알고보면 연천군, 가평군, 철원군, 화천군 등과 접한 포천시가 더 위험 '은 e고려신문 편집자의 견해입니다.
 
   조금 깊이 알고보면 연천군, 가평군, 철원군, 화천군 등과 접한 포천시는 잘 준비해 대처하지 않으면 혜택도 빠져 있어 더 위험하지 않을까요?
SNS 기사보내기
동두천연천신문 백호현 대표기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