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Non-Stop과 One-Stop 민원행정서비스 시스템을 도입, 시민을 위한 1년 365일 각종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설날과 추석 당일을 제외한 평일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요일과 공휴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평일과 같이 직원이 상주하여 민원을 처리하고 있으며, 그 이후에는 청사내 무인민원발급기로 민원처리를 하여 24시간 완전한 Non-Stop, One-Stop 민원행정서비스를 1년 365일 제공하고 있다.

무인민원발급기 보급 확대와 민원24 운영 활성화와 동 주민센터에서 운영하던 목요민원 서비스 업무의 통·폐합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한 결과, 7천 900여건의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등 25종의 법규민원을 처리하였으며, 처음으로 도입한 2010년도를 제외한 4개년도의 연평균 발급건수가 1천852건으로 나타났다.

또한, 민원발급 외에도 전화·방문민원 상담도 실시하고 있어 직장인이나 맞벌이 가정, 일반 근로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의정부시민은 물론 타 시군 시민들에게도 이용이 확대되면서 의정부시 민원서비스 제공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한편, 2015년 새해에는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민원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만 2015년 2월부터는 토·공·휴일 365 열린시청 운영에 따른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방문 시간대별 민원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대를 제외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변경해 운영하기로 했다.

의정부시는 2015년에도 Non-Stop, One-Stop 민원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시민을 위한 민원편익 증진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