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 토마토축제가 전경련에서 소개하는 여름 휴가철 테마여행 10선에 테마와 지역축제탐방 분야에 선정되었다. 전경련은 화천은 매년 붉은색으로 물든다. 토마토로 가득찬 풀장에서 이뤄지는 토마토속 황금반지 찾기는 가장 인기 있는 대표 프로그램으로 소개하였다.

12회째를 맞는 화천토마토 축제는 8월 1일부터 3일까지 사내면 사창리 시가지 일원에서 개최된다.

첫째날인 8월 1일은 축제 선포식과 함께 불꽃놀이, 군민노래자랑과 얼음속 토마토 공주구하기, 토마토 빨리먹고 휘바람불기, 토마토 높이 쌓기와 상설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올해 새로 개발한 축제 케릭터인 마토와 마티도 선보인다.

둘째날인 8월 2일은 상설프로그램과 이기자 부대 군악대 공연을 시작으로 산천어 막걸리 빨리마시기와 토마토 노래자랑, 군장병을 위한 진짜사나이 선발대회, 몸짱선발대회, 가족과 함께하는 장기자랑 등이 진행된다.

셋째날인 8월 3일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마토 마티와 함께하는 댄스대회와 연인들을 위한 토마토애정테스트, 토마토 빨리 옮기기 등 즐거운 게임과 상설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벤트 행사로 황금반지를 찾아라 6회 (금45돈), 오뚜기와 함께하는 천인의 스파게티, 천인의 토마토 샌드위치 등이 진행되고

토마토피아존에서는 토마토를 이용한 씨름대회, 슬라이딩, 꼬리잡기, 줄다리기 등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상설프로그램으로는 토마토 팩 체험을 비롯하여 워터슬라이드와 어린이 수영장, 페스페인팅, 케릭터 목걸리 만들기, 목공예 쪽배만들기, 밀리터리 체험과, 농특산물 전시판매장, 오뚜기 홍보관 등이 운영된다.

또한 토마토 농가와 지역주민의 참여를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법정리별 먹거리 장터를 개설하여 농특산물 판매 및 토속먹거리를 준비하여 농가 및 지역주민의 소득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토마토 판매시 규격된 판매보다는 소량 및 낱개판매도 계획하고 있다.

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이종덕)는 무더위를 대비하여 대형 그늘막을 설치하고 물분수, 샤워장, 휴식공간, 화장실, 물품보관소 등을 주요지점에 설치하여 관광객을 위한 축제를 준비하고 특히, 주차장을 축제장 주변에 지정하고 인력을 배치하여 축제를 찾는 관광객에게 안전과 편의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