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산천어 축제 로고
화천군 산천어 축제 로고
매년 1월이 되면 강원도 산골짜기에서 부는 골바람, 모든 것을 얼려 멈출듯한 추위 속에 두꺼운 겉옷과 모자로 꽁꽁 싸멘 사람들이 기다렸다는 듯 화천으로 몰려든다.

얼어붙은 강위에 수천명이 올라가 산천어를 잡기위해 얼음낚시를 하고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어하는 용감한 사람들은 추운날씨에도 기꺼이 반팔과 반바지 차림으로 산천어가 가득한 찬물에 뛰어든다.

스릴을 즐기는 눈썰매, 하늘가르기 등은 물론 가족과 함께 옛추억에 젖어볼 수 있는 얼음썰매, 봅슬레이 그리고 대한민국 창작 썰매 콘테스트 등의 다양한 문화프로그램까지.

이제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주목받는 얼음나라화천 산천어축제가 2013년 1월 5일부터 27일까지 총 23일간 강원도 화천군에서 펼쳐진다.

축제의 주인공이자 계곡의 여왕이라 불리는 산천어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프로그램인 얼음낚시, 전문적인 기술을 갖춰야 하는 루어낚시, 용기와 순발력이 필요한 맨손잡기 등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얼음낚시터 위에 사람이 많다고 해서 산천어가 잡히지 않을 것이란 걱정은 접어두어도 좋다. 일정간격으로 계속 산천어를 얼음 밑에 풀어놓기 때문에, 얼음 위의 사람 숫자보다 얼음 아래 훨씬 더 많은 산천어가 유유자적 헤엄치고 있다.

산천어 맨손잡기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얼핏 쉬워 보이기도 하지만, 얼음처럼 차가운 물에 전신을 담가야 하는 만만치 않은 고행 이벤트다. 물론 물에 들어갈 수 있는 용기가 있다고 해서 모두 산천어를 잡는 것도 아니다. 구석으로 몰아 손으로 낚아챌 수 있는 순발력이 있어야 한다.

낚시바늘에 실만 묶고서도 잡을 수 있는 얼음낚시에 비해 `산천어 루어낚시`는 루어낚시용 장비가 있어야 참여할 수 있다. 사전신청 없이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

산천어 낚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농ㆍ특산물 나눔권이 선물로 증정되며, 축제장내 농특산물 나눔촌에서 화천군의 청정 농ㆍ특산물을 구입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얼음낚시나 맨손잡기를 통해 잡아 올린 산천어는 축제장 낚시터 부근에 설치된 구이터나 회센터를 이용해 구이나 회로 먹을 수 있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별미나 보양식으로 귀하게 대접 받는 산천어인 만큼 부드러우면서도 쫀득쫀득한 맛은 가히 일품이다. 물론 직접 잡은 산천어는 플러스 알파의 맛이 더해져 특유의 향을 간직한 겨울철 진미가 된다.

눈과 얼음 속에서 즐기는 스릴과 낭만은 겨울축제에서 만나는 가장 매력적인 요소다.

눈 위에서, 얼음 위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가 많아야 진정한 겨울놀이터가 아닐까?
특히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에게는 잡은 산천어 숫자보다 즐길 수 있는 겨울놀이의 숫자가 더 중요한 경우도 많다. 산천어축제는 가족과 함께 하는 얼음낚시를 모토로 출발한 축제인 만큼 눈과 얼음 위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놀이가 다 모여 있다.

특히 다가오는 2013년 산천어축제에는 눈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과 눈조각 조형물, 이벤트 등을 통해 관광객에게 오감이 즐거운 체험을 제공하는 ‘스노우펀파크’라 이름 붙인 종합 놀이공간이 새롭게 선보인다. 눈썰매, 스노우 래프팅, 눈사람, 대형 눈조각, 케이블 썰매, 소규모 게임 이벤트 등으로 구성 될 예정이다.

스케이트, 아이스하키, 농목장치기, 컬링 등을 할 수 있는 `빙상ㆍ레포츠광장`을 비롯해 콩닥콩닥 봅슬레이, 얼음썰매, 얼음축구 그리고 축제장을 한눈에 내려다보며 스릴을 즐길 수 있는 인기만점 하늘가르기까지, 다양하고 이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화천에 밤이 오면 아름답게 펼쳐진 오묘한 빛을 즐길 수 있다. 화천읍 중앙로 선등거리를 비롯해 상징탑, 세계겨울도시광장, 아시아 빙등광장까지 오색찬란한 빛으로 반짝인다.

등(燈)으로 화려하게 빛나는 화천은 화천읍 중앙로에서 먼저 만날 수 있다. 화천읍 중앙로 선등거리에 설치된 2만여 개의 등은 2012년 12월 8일부터 불을 밝혀 축제 분위기를 한껏 무르익게 한다.

세계겨울도시광장에 마련된 눈조각과 함께 시선을 잡는 것은 갖가지 모양의 한지등이다.
밤이 되면 더욱 환상적인 자태를 뽐내는 한지등은 따스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가족과 연인들의 마음을 밝혀 준다.
 
아시아 빙등광장은 산천어축제와 자매결연을 맺은 중국의 하얼빈 빙등제 위원회에서 직접 화천을 방문 산천어축제기간동안 국내 최대의 실내 빙등을 조각한 공간이다. 매년 테마를 달리 하며 신화, 동화, 설화 속의 이야기를 빙등으로 풀어놓는 아시아 빙등광장은 2013년에는 타지마할 사원, 로터스 사원 등 세계유명 건축물과 남대문 등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건축물, 그리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구름빵 캐릭터들을 다양하면서도 섬세한 얼음조각과 화려한 불 빛으로 관광객에게 또다른 빛의 세계를 경험하게 할것이다.
 
올해도 변함없이 축제기간 중 대한민국 창작 썰매콘테스트가 열린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내가 만든 나만의 배로 참가하는 썰매로 참가하는 콘테스트이니만큼
독특하고 유쾌한 썰매들이 많이 등장한다.

물론 혼자 만들려면 조금 벅찰 수도 있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팀으로 참가하는 참가자들이 대부분이다.

가족애와 우정도 돈독히 쌓으면서, 실력도 뽐내고 상금도 탈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그동안 산천어썰매, 화장실썰매, 우주선썰매 등 기막힌 썰매들이 많이 출품되어 그 자태를 뽑냈다. 직접 참가하지 못하더라도 콘테스트를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추억이 될 것이다.

환경부에서 선정한 `수질 매우 좋음` 등급 생물지표종인 산천어는 연어목 연어과로서, 물이 맑고 수온이 연중 20℃를 넘지 않고, 용존 산소량이 9ppm을 넘는 1급수 맑은 계곡에서 서식하는 냉수성 토종민물고기다. 등쪽은 짙은 푸른색에 까만 반점, 배쪽은 은백색이고, 측면에 나타나 있는 비행기 창 모양은 `파마크(parrmark)`로 불리는데, 그 모양 덕분에 훨씬 아름다운 자태를 뽐낸다. `계곡의 여왕`이라 불리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희귀어종인 산천어는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신선이 먹었다고 전해지는데, 일본에서는 황실진상품, 노약자의 약제로 쓰이고 있으며, 북한에서는 국방위원장의 보양식이자 국가지정 천연기념물로, 대만에서는 보물물고기로 대접받는다.

최근 연구결과 산천어는 고급단백질로서 필수아미노산의 대부분을 산천어를 통해서 충족시킬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되는 오메가-3지방산과, 비타민C와E등 황산화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 함유된 것으로 나타나 인체 생리활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암세포 성장억제와 고지혈증 예방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출처: 강원대학교 식품생명공학부, 국제학술지 ‘Toxicology in vitro’)

화천은 수달이 사는 청정한 자연환경과 최상류계곡 1급수에서만 사는 산천어의 깨끗한 이미지를 접목시켜 ‘산천어축제’를 개최한 결과, 매년 100만명 이상의 방문과 매년 400억원대 이상의 지역경제 파급효과(자료출처: 강원발전연구원 ‘산천어축제 평가보고서’)를 거두며, 문화관광부가 선정하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축제에 겨울축제로써는 유일하게 3년연속 ‘최우수’부문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국내 주요 언론사는 물론 중국 인민일보, 아랍에미레이트 Emirates business, 일본, 덴마크, 슬로바키아, 캐나다, 브라질, 오스트리아, 미국 CBS 와 TIME지등 약 30여개국가 총 240여회에 걸쳐 세계적인 겨울축제라는 내용으로 축제를 소개, 일본 삿보로 눈축제와 중국 하얼빈 빙등제, 캐나다 윈터카니발등과 함께 명실상부한 세계 4대 겨울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축제 개요]

□ 축 제 명 : 2013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
□ 슬 로 건 : ‘얼지않은 인정, 녹지않는 추억’
□ 기 간 : 2013년 1월 5일(토) ~ 1월 27일(일)
⤷ 선등문화제 : 2012년 12월 8일(토) ~ 2013년 2월24일(일)
□ 장 소 : 강원도 화천군 화천천 및 5개읍면 일원
□ 주 최 : 화천군
□ 주 관 : 재단법인 나라
□ 주요 프로그램
- 산천어 체험프로그램 : 산천어 얼음낚시, 루어낚시, 맨손잡기 등
- 눈/얼음 체험프로그램 : 아이스 펀 파크, 스노우 펀 파크, 눈조각, 얼곰이성, 봅슬레이, 하늘가르기 등
- 문화/이벤트 프로그램 : 겨울문화촌, 군부대/전의경의날, 창작썰매콘테스트, 산천어공방, 산천어축제 복불복, 선등문화제, 세계겨울도시광장, 빙등광장, 천사의날, 여는마당, 포토존, 화천갤러리, 목재체험교실, 카트레일카 등
- 편의 프로그램 : 공공캠페인, 기념품판매소, 낚시점, 농특산물 나눔촌, 다문화가정스넥코너, 몸녹임 쉼터, 물빛누리 산천어식당, 물품보관소, 매점, 보험사 현장지원센터, 구이터, 낚시교실, 응급의료센터, 외국인 휴게소, 종합/작은 안내센터, 회센터, 흡연부스, 향토주전부리장 등

[[화천산천어축제 찾아가는 길]]

⊙ 승용차

1) 서울춘천고속도로 → 춘천 → 화천
2) 경춘국도 → 의암교차로 → 403번 지방도 → 춘천댐 → 5번 국도 → 화천
3) 중앙고속도로 춘천IC → 5번 국도 → 춘천댐 → 화천
※ 내비게이션 : ‘산천어축제’, ‘화천군청’,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중리186-5’
- 산천어현장접수 얼음낚시터 : 화천군 화천읍 중리 212-7
- 산천어예약접수 얼음낚시터 : 화천군 화천읍 중리 186-5
- 선등거리 : 화천군 화천읍 하리 100-17
- 세계겨울도시광장 : 화천군 화천읍 상리 42
- 얼음등(빙등)광장 :화천군 화천읍 하리 97-11

전철 : 용산역 또는 상봉역 → 춘천역 → 화천행 시외버스

고속버스 : 전국 각 지역 고속ㆍ시외버스터미날 → 춘천시외버스터미날 → 화천

축제 문의전화 : (국번없이)1688-3005

화천군 관광안내센터 : (033) 440-2575, 2557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