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주기 2023년 5월 8일 월요일, 제3회 한길문화강좌, 현경대 명예회장님과 전용원 회장님 모시고 이한동 전 국무총리님의 생가 마을 명산리 울뫼숲뜰에서 L 교수님과 이한칠 회장님의 후원으로 가질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번 " 한길문화강좌 이한동 전국무총리님를 기리며 정치는 중업이다 " 는 현경대 명예회장님께서 직접 해 주실 예정입니다.

일시 ㅡ 2023년 5월 8일 오전 11시

장소 ㅡ 울미숲뜰 잔듸 광장
경기 포천시 군내면 꽃배산2길 107

행사 준비 관계자와 소통없이 편안하게 참석하시는 분들께서는 점심식사 등은 쌀 등 우리 농임산물 소비운동 확산에 동참하시는 뜻으로 스스로 드실 도시락도 준비해 오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3년 5월 8일 월요일 11시 개회하는
1부는 지난번 동두천시 간도체험마을 한길문화강좌처럼 김영웅 대외협력부회장 사회로 진행되며

2부는 이범희 전 국회부의장 비서관님 사회로 세익스피어학회장을 역임하시고 이한동 전 국무총리님를 기리는 한길문화마을운동의 일환으로 창립 준비되고 있는 윤봉길학회의 창립 회장님으로 추대되신 박정근 교수님의 개회로 추모문화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윤봉길 시인님의 외가는 경주김씨입니다. 윤봉길 시인님의 외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흥대왕 김용춘 할아버지 후손분들이 대종교의 김교헌 선생님과 인촌 김성수 선생님 등입니다.

김좌진 대장군님의 외가는 한산이씨이며 고향은 윤봉길 시인님의 예산 옆 홍성으로 이곳을 홍주라 불렀다 합니다. 우리 이한동 전 국무총리님과 특별하게 인연이 계신 홍성 분 외교관 출신으로 국정원장 등을 역임하신 이병기 전 국정원장님입니다. 그래서 9월경 4회 종로 초동교회 강좌에 모시고자 말씀드렸습니다.

반제항일전쟁 당시 윤봉길 시인님의 외가분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분이 교육입국하시다 대종교인이 되어 반제항일전쟁을 하셨던 연주현씨 가문의 현천묵 선생님이셨습니다.

고려시대 정중부와 이의방 등의 무신란으로 나라와 백성들이 위란에 빠졌을 때 조위총의 난을 진압하시고 금나라 귀족 제의를 물리치며 오히려 금나라 침략 야욕을 분쇄시킨 현담윤 장군님의 가르침을 이은 분이 현천묵 선생님이시며

그 영향이 미친 것이 윤봉길 시인님의 교육입국 인보상조 월진회 활동 등이며 그 억불천 정신이 한족신보 발행인이었던 이학수 선생님(훗날 봉선사의 운허스님)께서 1946년경 봉선사 인근에 세운 광동학교 교훈 등에도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초에는 봉선사에서 불교계를 통한 쌀소비 운동 등과 함께 갖는 것을 추진하면 어떨까 합니다.

나라에서 못하면 현담윤 할아버지처럼 지방에서 하면 되고 지방에서도 안되면 창주 이성길 선생님처럼 현천묵 선생님과 윤봉길 시인님처럼 억불천 예술인(일당 천이 아니라 억이라도 마다하지 않고 상대할 방도를 찾아 하는 사람)이 되어 하면 되지 않을까요?

혹 이것이 임강서원 선현분들의 후예이신 인촌 김성수 선생님께서 고려대학교 초대 총장으로 연주 현씨 가문의 현상윤 선생님을 모신 뜻이며 지금 봉선사의 회주이신 월운큰스님의 스승님이신 운허큰스님께서 현제명 선생님께 광동학교 교가를 작사하도록 하신 뜻은 아닐런지요?

우리 이한동 전 국무총리님의 고성이씨 가문의 석주 이상룡 선생님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셨던 현천묵 선생님 관련 아래 내용도 차분하게 살펴 보아 주세요.

그리고 5월 8일 월요일 이한동 전 국무총리님의 2주기를 기리는 포천시 군내면 꽃배산2길 107 울뫼숲뜰 광장에서 있을 제3회 한길문화강좌 " 이한동 전 국무총리님를 기리며 ' 정치는 중업이다 ' " 현경대 한길회 명예회장님의 강의와 추모 문화제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의로운 뜻을 가진분들께서 함께 해 주시길 간곡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창호 드림
SNS 기사보내기
e고려신문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