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는 시민행복 민원서비스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는 올해 1월 1일 자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민원토지과를 민원과와 토지정보과로 부서를 분리해 민원인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서비스 발굴에 힘썼다.

또한, 민원과 내 허가민원관리팀과 생활민원TF팀을 새롭게 설치해 시민이 만족하는 수요자 중심의 민원 행정 구현에 나섰다.

허가민원관리팀은 각종 인허가와 관련된 법정 민원과 고충 민원을 접수하고 각종 민원 처리를 점검하는 등 허가 민원의 전 과정을 지원하면서 원스톱 민원처리 지원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민원 1회 방문처리제의 내실화를 위해 허가민원 상담창구, 사전심사청구제, 민원 후견인 제도 등을 시행한다. 허가민원 처리 기간 단축을 위해 체계적인 허가처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처리단계 업무 매뉴얼 제작 등 안내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생활민원TF팀은 민원인 불편사항에 대한 발 빠른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민원이 접수되면 즉시 처리부서를 지정하고, 24시간 내 초동 조치가 될 수 있도록 원스톱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민원처리 과정을 민원인에게 알리고, 민원처리 만족도 조사 등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해 민원서비스 체감도를 높인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민원행정서비스 향상과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해 허가민원관리팀과 생활민원TF팀이 신설되었다.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수요자 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