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가 2021년 한 해 국비 2,827억 원, 도비 877억 원 등 총 3,704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안정적인 재원 마련을 위해 공모사업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조하고, 시민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공모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중앙부처 및 경기도 예산 편성 일정에 맞춰 단계별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했다.

올해 포천시는 82개 사업에 응모해 총 54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56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전년 대비 112% 증가한 수치다.

이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공모사업 선정과 재원 마련을 위해 보다 긴밀하게 소통하고, 유기적으로 협력한 결과로 해석된다.

올해 선정된 주요 공모사업으로는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공모사업(243억)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사업(100억) ▲관인면 도시재생 인정사업(46억) ▲생활SOC 복합화 공모사업(43억4,200만원) 등이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243억 원을 확보했다. 시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간 국비 243억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485억 원을 투입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할 계획이다. 과거 집중호우로 침수 및 재산피해가 발생한 지역을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하고, 하천 정비, 저지대 침수지역 배수펌프장 설치, 우수관로 개량 등 자연재해 저감을 위한 재해예방사업을 추진한다.

고모천 일대가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사업에 최종 대상지로 선정되어 도비 100억 원을 확보했다. 사업은 시민 모두의 공간인 하천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혁신공간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고모천 힐링물길 조성사업은 하천기반을 조성하고, 수변공원과 생활체육공원, 자전거도로 등 새로운 휴식 공간을 마련한다. 이외에도 수질개선과 생태계 회복을 위한 사업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 주관 2021년 도시재생 인정사업 공모에 선정된 관인면의 구(舊) 면민회관을 다목적 생활사회기반시설인 관인1⁺센터를 조성하고, 주민공동체 육성을 통해 지역의 활력을 되찾고자 한다. 일자리 창출과 함께 주거환경 개선, 공동체 의식 회복 등 구도심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 생활SOC 복합화 공모사업은 태봉공원 내 국민체육센터 및 국공립어린이집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교육 및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사업비의 약 40%인 43억 4,200만 원을 확보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국도비 확보를 통해 시정 현안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 지역발전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했다. 2022년에도 발로 뛰는 행정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포천시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