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가대표 꽃 축제 2012 고양국제꽃박람회가 흑룡의 해인 임진년 새봄, 고양시 호수공원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국내 화훼 산업 발전과 수출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1997년 처음 시작하여 3년을 주기로 개최하는 고양국제꽃박람회는 내년 여섯 번째를 맞이한다.

꽃박람회는 지난 2009년 행사까지 370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했으며, 7천만 달러 이상의 화훼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화훼 전문 박람회로의 명성을 쌓고 있다.

런던 올림픽을 앞두고 세계 50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온 아름다운 꽃들로 화려하게 연출되는 2012고양국제꽃박람회는 ‘세계 꽃 올림피아드’를 주제로 25개국 국가관을 비롯하여 해외 40개국 150개 업체, 국내 160개 업체가 참가하여 고양시 호수공원에서 4월 26일부터 5월 13일까지 열린다.

성공적인 박람회 개최를 위한 준비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네덜란드, 콜롬비아, 에콰도르 등 세계 화훼 선진국이 이미 국가관 참여를 확정하였으며, 미국, 일본, 덴마크 등의 해외에서 많은 우수 화훼 업체가 참가 신청을 해오고 있다.

또한 호수와 어우러진 밀회의 정원, 시크릿가든, 꽃들의 합창 등 아름답고 화려한 조경을 선보일 전시 연출 업체를 선정하고 세부 전시 계획을 협의 중에 있다.

시민과 함께,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꽃박람회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행사장 운영을 위한 자원 활동가 모집, 개막식 참관 희망 고양시민 모집, 예술 공연단체 모집, 시민 전문가의 참여를 유도하는 플라워 드림팀 모집, 아이디어 상품 관련 꽃 아이디어 상품 공모전, 꽃박람회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등이 시민 참여로 이루어진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그 동안의 박람회 노하우를 집약시킨 최고의 전시를 선보인다.

실내 전시는 국내외 우수 화훼 업체 및 기관이 화훼 신상품, 기자재를 소개하는 올림피아드관, ‘세계 꽃 올림피아드’를 주제로 꽃의 아름다움의 극치를 표현하는 에코 올림피아드관, 화훼장식관 ? 생태탐구전시관 등 특별한 주제로 꾸며지는 코리아 스페셜관으로 구성된다.

야외 전시는 이미 지난 9월부터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하였다. 네덜란드에서 수입한 80여만 본의 튤립을 비롯한 구근류를 호수공원 일대에 계획 식재하여 내년 봄 화려한 꽃의 파노라마를 연출하게 된다. 꽃의 여왕 장미 또한 박람회에 맞춰 개화시키기 위해 난방시설을 설치하여 최상의 상태로 관람객들을 맞이할 준비가 한창이다.

다양한 꽃 문화 행사 또한 관람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게 된다. 전문 플로리스트들의 화려한 화훼 장식 데먼스트레이션, 관람객들의 눈을 사로잡을 바디 플라워 쇼, 화훼 기능인을 육성 발굴하기 위한 꽃꽂이 경진대회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이벤트 공연장에서는 관람객들이 참여하고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공연이 행사 기간 내내 이어져 축제의 분위기를 고조시킬 것이다.

100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람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는 고양국제꽃박람회는 아람누리, KINTEX, 백화점, 웨스턴돔, 애니골 등과의 연계 관광 상품 개발, 중국 및 일본 관광객 등 외국인 전문 유치 여행사와의 협약, 꽃으로 만나보는 한류의 중심 K-POP 정원 연출 등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기획 중이다. 내년도 꽃박람회를 통해 연중 매력 있는 아름다운 도시로 꾸며 고양시는 국제적인 관광 도시로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역대 최소의 예산으로 최대의 성과를 거두게 될 2012년 고양국제꽃박람회는 고양시 경제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출 3천만 달러, 지역경제 생산 유발효과 1천5백억원, 관람객 100만 명 이상 유치하는 성과를 올리기 위해 고양시민과 행정력이 한마음으로 힘을 합해 나가고 있다.

고양국제꽃박람회 재단 이사장 최성 고양시장은 “2012고양국제꽃박람회는 예년과 비교할 수 없는 행사로 개최하기 위해 호수공원 뿐만 아니라 고양시 전체를 꽃향기와 문화예술 공연이 가득한 축제로 만들 것이며, 수많은 관광객들이 꽃의 도시 고양시를 방문하여 꽃과 함께 행복을 만끽하실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2012 고양국제꽃박람회의 입장료는 성인 현장권 기준 1만원이며, 2월 초부터 판매하게 될 예매입장권은 성인 8천원, 학생 . 특별할인권은 6천원이다.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