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청산면의 숙원사업인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사업이 본격화한다.

연천군은 최근 6포병여단과 기부 대 양여의 조건부 이전 승인으로 포병진지 이전에 대해 협의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방부는 지난 14일 ‘기부 대 양여’의 조건부로 포병진지 이전을 승인했다.

앞서 군은 2017년부터 청산면 초성리 일원에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이후 2017년 1차 군부대 협의 결과 토양환경평가·시설물 철거 등 관련 절차에 따라 후속 조치 후 처분가능하다는 회신에 의해 사업을 진행했다.

지난해는 특수상황지역개발사업비 60억(국비 48억·군비 12억)을 확보했으나, 이후 부지 내에 있는 군사시설물로 인해 센터 건립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군은 6포병여단과 5차례 업무협의, 주민설명회, 현장설명회 등을 통해 사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설명해왔다.

이 같은 협의 끝에 군은 지난 2월 국방부에 포병진지 이전을 요청했고, 국방부가 이를 최종 승인한 것이다.

국방부의 포병진지 이전 승인에 따라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군은 군관리계획 용역 재개, 토양환경평가 용역 실시, 양여부지 매입을 위한 공유재산 취득계획 수립, 연차별 예산투입계획 등 행정절차를 추진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합의각서 체결과 각종 행정절차를 진행한 뒤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숙원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홍우 기자.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