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은 임진-한탄강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우리가 사랑한 연천」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 책은 전곡리유적, 호로고루, 재인폭포 등 연천이 자랑하는 10개소의 문화유산을 영상과 사진으로 편집해 담아냈다. 책 속의 QR코드를 이용해 독자들은 휴대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연천의 문화유산을 탐방하고 체험할 수 있다. 이 책이 특별한 점은 연천군 최초로 연천군 수어통역센터와 협업을 통해 수어 소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는 점이다. 문화유산을 체험하고 관람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던 장애인들을 위해 VR영상에 나레이션과 수어 통역을 제공함으로써, 한 권의 책을 통해 현장감 있는 문화유산을 편하고 즐겁게 관람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연천군은 한반도 인류 역사의 시작점이며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 수많은 역사 유적들이 공존하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 이와 더불어 지구가 처음 생성될 때 형성된 시생대 암석에서부터 가장 젊은 지질시대인 홍적세 말 화산분출로 생겨난 임진-한탄강의 주상절리까지 한반도 지질시대 대부분의 암석 표본을 살필 수 있어 지질학의 교과서로 불릴만큼 중요한 장소다.안방에서 한 권의 책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자연 속 문화유산 이야기는 연천군 주민들에게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색다른 즐거움을, 연천군을 방문하고자 계획하고 있는 외부 관광객들에게는 여행 코스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천군 김남호 문화체육과장은 향후 “수어와 나레이션, QR코드를 유적지 안내판과 리플렛에도 넣어 모두 함께 연천군 문화유산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홍우 기자.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