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인내와 부지런함의 상징인 “흰 소띠의 해”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15만 시민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세계적인 격변의 해로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국가 간의 이동과 사람들의 교류가 단절되고,

비대면 사회로 급속히 전환되면서 우리의 평범한 일상이 송두리째 바뀌는 상실감을 경험하였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경제활동을 하는 성숙한 시민 의식과,

비대면․비접촉 소비 활동을 통해 보여준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 덕분에 한 해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어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돌이켜 보면,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옥정~포천 전철7호선 연장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착실하게 수행하고, 포천시 철도건설기금을 조성하여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으며,

의정부~소흘간 국도 43호선 확․포장공사, 진접~내촌간 국도 47호선 확․포장 공사, 전곡~영중간 국도 37호선 확․포장공사, 선단동 문화공원 진입로 개설공사, 신읍동 중앙로 전주 지중화 사업을 완료하는 등 도시기반 시설 확충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포천시 재난기본소득 지급, 포천 고용복지센터 개소,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설치, 소비선호형 우리품종 단지조성 시범사업을 추진 하였습니다.

 
 

포천 관광의 상징적인 브랜드로 한탄강 일대가 제209차 유네스코 집행이사회 의결을 거쳐 국내 네 번째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으며,

한탄강 생태관광지 종합 개발사업, 백운계곡 명소화 사업, 이동면 도리돌 생태체험장 조성사업, 광암이벽 유적지 조성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신읍동 안심마을 범죄예방 환경 디자인 사업,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 청계저수지 수변공원 조성사업, 영북면 소규모재생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4차산업 시대의 미래를 선도할 포천형 인재육성을 위해 포천시교육재단을 정식 출범하고, 고등학교 1학년 교육비 지원과 무상교복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포천시립 선단도서관 건립, 포천아이사랑놀이터 설치, 포천시 다함께돌봄센터 설치, 포천시 나눔목공소 조성 등 교육․복지 증진을 위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존경하는 15만 포천시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

포천의 새로운 도시브랜드는 「평화로 만들어가는 행운의 도시 포천」입니다.

‘행운’을 상징하는 네잎클로버를 기반으로 평화와 포용, 소통을 위해 손을 잡은 네 사람과 사랑을 의미합니다.

올해 세계 경제는 코로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겠지만 이동제한 완화와 경제주체 심리 개선 등의 영향으로 국내 주요 산업경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회복 국면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도 포천시의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회복입니다.

지금까지의 기반 마련을 토대로 정부와 경기도의 정책 기조와 호흡을 같이하면서 다음 사항에 역점을 두고 시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교통․주거․산업이 어우러진 콤팩트 시티(Compact City)를 만들겠습니다.

포천시를 교통과 주거, 첨단산업 비즈니스가 함께 어우러지는 “콤팩트 시티”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소흘․대진대․포천 등 3개의 역세권과 주변 지역에는 주거․산업․교육․비즈니스 등을 집약시키고, 그 외 지역은 산림․수자원을 활용한 생태관광을 중심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역세권 중심의 콤팩트 시티 개발로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인구 증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콤팩트 시티의 성공요건은 교통입니다.

세종~포천 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옥정~포천 전철7호선 연장사업 등 확충된 철도와 광역교통 거점을 버스 대중교통망과 연계해 시민 편의를 높이고,

수원산 터널 공사, 국도 43호선 확․포장 공사를 적극 추진하여 조기에 완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GTX-C노선 및 전철4호선, 포천공항 유치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내촌면 소규모 도시개발사업, 송우2지구 공공지원 임대주택 건립사업 등을 신속히 추진하고 포천도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포천 뉴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당면한 코로나 위기 극복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한국판 뉴딜과 연계하여 지역균형 뉴딜 사업을 발굴・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 여건과 특성을 살린 포천 뉴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창의적인 뉴딜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지속 가능한 대규모 일자리 창출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겠습니다.

언택트가 강조되고 있는 요즘 유튜브와 SNS 등 다양한 스마트 콘텐츠 개발을 통해 관광 뿐만 아니라 포천농산물 홍보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시민에게 제공하겠습니다.

新 성장 드론 산업을 육성․지원하여 4차산업의 체계적 발전을 선도하고 군사시설보호구역 축소 및 해제 등 군사시설보호법에 대한 규제혁신에 앞장서 친환경, 첨단화, 미래가치 중심의 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셋째, 관광․문화 휴양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포천국립수목원을 아름답게 보전하고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국제적 지질, 생태관광지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누구나 찾고 머물고 싶은 관광 인프라 조성을 위해 한탄강 권역 종합발전계획, 산정호수 야간 명소화 사업, 명성산 케이블카 조성사업, 청년여행창고 조성사업, 한탄강 문화예술촌 조성사업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관광자원의 가치를 더욱 높여 나가겠습니다.

기존 문화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문화예술과 예술인 정책개발 등을 전담하는 포천문화재단을 설립하여 평화협력시대를 선도하는 문화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광암 이벽 유적지 조성사업, 백사 이항복 선생 유적지 정비사업, 면암 최익현 역사․전통 문화마을 조성사업, 장준하 평화관 건립사업을 추진하여 역사와 문화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애향의 도시로서 포천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넷째, 기업하기 좋은 환경, 살기좋은 친환경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좋은 일자리를 찾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시민의 가장 큰 바람이자 시정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청년, 신중년, 노인, 여성, 장애인 등 계층별 맞춤형 취업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용복지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청년센터 운영을 통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 선택의 폭을 넓혀 드리겠습니다.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사업, 전통시장 명품 점포 육성, 공공배달앱 사업, 포천사랑상품권의 안정적인 유통과 확대 운영 등을 통해 활기찬 지역경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농업은 우리의 뿌리이자 미래의 희망산업입니다.

포천시 친환경 농업재단을 설립하여 농민의 소득증대를 위한 판로개척과 유통망 구축으로 시민에게 친환경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스마트팜, 스마트농업, 신소득 작물 다양화, 고품질 쌀 생산 지원, 유통구조 개선으로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농산물 생산․수요의 선순환 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다섯째,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 함께하는 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출생부터 노후를 맞이할 때까지 누구나 평생 누릴 수 있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삶을 돕고자 합니다.

특히, 저출산 시대 출생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출산 후 소요되는 비용부담을 지원하는 출산 축하금 지원사업, 대한민국 최고의 포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사업, 보건소 시설개선 등을 통해 시민 모두에게 양질의 공공의료 서비스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분야에 있어서는 포천시교육재단을 통해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포천시민 전 세대를 아우르는 교육사업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혁신교육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경기도교육청, 포천교육지원청과 함께 혁신교육지구 시즌3를 운영하고 장학사업 등 다양한 교육복지사업을 추진하여 공정하고 차별 없는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하여 포천시 교육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라인평생학습을 활성화하여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중점사업들은 우리 시가 경기 동북부지역의 중심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핵심사업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희망의 사업들입니다.

우리 시는 “가보지 않은 길을 만들어가는”,“시민이 만들어가는 도시”입니다.

여민가의(與民可矣시민과 함께하면 할수 있다)를 실천하며, 새로운 포천의 기적을 반드시 만들겠다는 다짐으로 공약사항을 하나 하나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그 어떤 어려움이 있다 하여도 결코 머뭇거리지 않고 힘차게 도약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를 비롯한 1천여 공직자 모두는 올해도 변함없이 시민의 걱정과 근심을 덜어내고 시민이 희망하는 세상을 현실로 이루어 내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신축년(辛丑年) 새해 축복이 넘치는 한 해 되시고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포천시장 박 윤 국

                                       이홍우 기자.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