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억의 예산만 냉큼 받아 건물이나 시설물을 짓는다면 운영비가 몇 십억이 아니라 몇 천억이 될 수도
추가비용이 아닌 기존의 문화, 수익창출 경기도와 행자부의 시스템을 활용하도록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선곡리 신축 마을회관 문화마을로 수십억을 들여 조성한 것이 마을회관만 덜렁 지었다.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선곡리 신축 마을회관 문화마을로 수십억을 들여 조성한 것이 마을회관만 덜렁 지었다.
연천군은 군남면 선곡리에 36여억 원을 들여 2006년 12월 김규배 군수, 군의회의장 , 의원, 유관기관장 및 마을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촌생활환경 개선사업 문화마을조성 완료에 준공식을 개최했다.

그 근거는 연천군이 문화마을 조성사업 자문위원 및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마을 기본계획서 검토 및 기술자문회의를 가졌으며 36여억 원을 들여 농촌생활환경을 현대적으로 정비하고 소득증대사업을 연계해 문화마을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 이었다.

또한, 농촌생활환경을 현대적으로 정비하고 소득증대사업을 연계해 환경 친화적인 개발을 위해 주변자연 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녹지공간과 문화마을 조성사업은 도로포장 1만926㎡, 오·우수관 정비 5.4km, 어린이 놀이터, 농수로 정비, 마을 쉼터 등을 설치할 하고 주민여가 및 체육공간 확보를 위해 배드민턴장, 게이트볼장, 체력단련 시설 등도 조성할 계획이었던 것이다.

그 결과 주요시설사업에는 총 31억 800만원을 들여 마을회관 281㎡(85평), 우`오수관부설 6천99m, 아스콘 포장 100a, 라멘교1개소 설치와 마을마당에는 배드민턴장 2면, 케이트볼장 1면, 파고라 2개소, 기타사업 등 시설물을 조성했다. 군은 생활환경이 도시에 비해 낙후되어 있는 농촌지역의 현대적 생활환경기반시설과 경쟁력 있는 생활기반을 조성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농촌지역의 중심 거점 망을 대상으로 집중 지원하여 생활한경정비 및 경관개선을 통해 농촌정주공간을 조성하고 농촌에 희망과 활력을 고취함으로서 농촌사회를 유지하는데 행정력을 다해 간다는 것 이였다.

마을회관뒤 배드맨턴장 인구가 적은 농촌마을에 주역주민과 소득사업과 연계된 공동작업장, 관광시설은 찾아볼 수 없다.
마을회관뒤 배드맨턴장 인구가 적은 농촌마을에 주역주민과 소득사업과 연계된 공동작업장, 관광시설은 찾아볼 수 없다.
그 후 30억 이상이 들어간 문화마을의 홍보나 진행사항은 연천군청이나 군남면에서 찾아볼 수 가 없었다. 전국의 많은 곳이 새마을회관에서 특성화니 소득 증대연계, 문화마을 등이라 하면서 중앙이나 광역의 사업비를 받아 자치정부에서는 건물만 올려주고 그 소유권만 가져갔고 각종 비용을 보조할 뿐 지역 문화 관광, 농산물, 특산물의 관광수익 등의 근본적인 문제를 등한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라도 정신을 차리고 개선방향과 어떤 식으로 가야할까?

첫째는 문화관광사업 아이템이고 둘째는 그 지역의 농산물의 수익적 아이템의 개발 및 농촌지도소 등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이다. 우선 문화적 아이템을 만들어 내야하고 홈페이지나 경기도와 행자부, 농림부와 연계된 시스템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많은 비용이 아닌 기존의 문화, 수익창출 경기도와 행자부의 시스템을 활용하도록 경기도와 전국의 성공하는 농가 및 지자체는 돈을 들여서가 아니라 많은 예산을 들여 농민이나 지역을 위한 시스템과 수익창출을 하는 것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에 반성하고 문화마을 뿐만 아니라 정보화마을 등 각종 사업들이 현실적이고 효율적으로 반드시 이용되기를 바란다. 수십억의 예산만 냉큼 받아 건물이나 시설물을 짓는다면 그 운영비가 몇 십억이 아니라 몇 천억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덧붙이는 글 | [문화, 특성화 주민경제 연계사업 활용정보] 경기도청에는 경기도 농촌체험관광(http://kgtour.gg.go.kr), 행자부 정보화마을(http://www.invil.org)이란 모범적인 홈페이지가 있는데

이곳은 봄나물 채취, 텃밭 가꾸기, 고추 심기, 고구마 심기, 표고버섯 재배, 딸기체험, 닭 몰이, 젖소 젖짜기, 두엄 만들기 굴렁쇠 굴리기, 긴 줄넘기, 장작패기, 널뛰기, 새총 만들기, 닭싸움, 말 타기, 뗏목 만들어 타기, 맷돌 콩갈기, 소코뚜레 만들기, 아궁이에 고구마 구어 먹기, 쥐불놀이, 지게 만들어 지기, 싸리비 만들기, 자치기, 제기 만들어 차기, 전통예절교육, 연 만들어 날리기, 디딜방아 찧기, 소달구지(경운기)타기, 팽이? 윷놀이, 허수아비 만들기 등 두부 만들기, 잣 칼국수 만들기, 보리 쑥개떡 만들기, 사찰음식 만들기, 바지락 칼국수 만들기, 도토리묵 만들기, 김치 만들기, 한방요리, 된장, 고추장 만들기, 우렁쌈장 만들기, 취떡, 올챙이 국수장아찌, 과실주 담그기 등 도자기, 장승, 약초향기 주머니, 쑥, 치자염색, 황토염색, 목공예, 솟대, 여치집, 새총, 나무이름표 만들기 등 숲 관찰, 숲속열매 알아보기, 숲속 새관찰, 이끼 관찰, 나무가면 만들기, 단풍화관 만들기, 소리로 느끼는 자연, 나뭇잎 짝 짓기, 도토리 장난감 만들기, 식물표본 만들기, 풀피리 만들기, 야생화 관찰, 올챙이 관찰, 버들피리 만들어 불기, 나뭇잎 배 만들어 띄우기, 곤충채집, 반딧불 관찰, 동굴 속 탐험, 갯벌체험, 낙조감상, 일출감상, 게이트 볼, 동네야구, 나룻배 타기, 족구, 배드맨턴, 활쏘기, 래프팅, 자전거 하이킹, 물놀이와 멱 감기, 족대로 물고기 잡기, 마라톤, 승마 등을 하고 있다.

농촌수익사업의 수익시스템의 인프라와 시스템은 또, 경기도 사이버 장터(http://kgfarm.gg.go.kr) 는 농림부 아피스의 쇼핑몰 신선몰(http://www.sinsunmall.com), 행자부 정보화마을 인빌쇼핑(http://www.invil.org)은 경기도의 각 시군과 전국의 농민의 상품을 직거래와 전자상거래 등을 지원하고 채험관광을 하고 있다. 2008.03.19 19:11

SNS 기사보내기
정박사 기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