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교육장 심춘보)은 30일 포천 관내 초등학교 3학년 교사 45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3학년 지역화 교과서 ‘우리 고장 포천’활용 방법 원격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원격 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원격 수업과 출석 수업이 함께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화 교과서 ‘우리 고장 포천’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연수는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 1부에서는‘우리 고장 포천’의 학생용 교과서의 구성 내용과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방법, 지역화 교과서 체험학습 장소를 소개하여 3학년 담임교사들이 학생들과 지역화 교과서를 활용한 학습을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1부 연수를 진행한 송우초의 박인 선생님은“이번 연수는‘우리 고장 포천’을 학습하기 위한 기본적 내용들로 구성하였고, 특히‘우리 고장 포천’은 지역화 자료를 기반으로 한 부분을 중심으로 편찬되었기 때문에 이 연수를 통해 포천 지역 사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2부에서는‘우리 고장 포천’을 활용한 원격수업 운영 사례를 안내하였는데 특히, 다른 교과와 연계하여 활동한 수업과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한 수업에 교사들의 관심이 높았다. 또한 <우리 고장 홍보대사> 프로젝트 활동 내용과 학생들의 활동 모습을 함께 소개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의 특성과 흥미를 반영하여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이번 연수에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여 우리 아이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포천'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심춘보 교육장은 “미래 사회의 주인공인 우리 포천 학생들이 지역화 교과서 ‘우리 고장 포천’을 통해 자신들이 살고 있는 포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통해 배움을 실천하여 앎과 삶이 일치하는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홍우 기자.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