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우 기자)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송기욱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제276회 가평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요청 드리면서, 군정 주요 성과와 내년도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제8대 가평군의회 출범과 함께 새롭게 의정활동을 시작하신 의원님과 6. 13 지방선거에서 변함없는 믿음과 애정으로 큰힘을 실어주신 6만 4천여 군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6. 13 지방선거를 통해 3선에 당선되고 군민여러분의 믿음에 보답하기 위해‘희망과 행복이 있는 미래창조도시’건설을 완성하고자 달려온지 5개월이 지났습니다.

민선6기 군정을 돌이켜 보면 아쉬움도 있었지만 군민과의 약속을 가슴에 담고 소통의 행정을 추구한 결과 성과도 많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농업환경의 개선과 지역발전에 무게를 둔 신활력플러스사업과 가평읍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이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각각 70억원과 18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습니다.

앞으로 농촌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인재양성을 위한 교두보도 마련했습니다.

군민 모두가 바라던 가평장학관이 2개동 54실 11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로 고려대학교 인근에 지난 2월 개관하였으며, 한석봉도서관도 지난 4월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개관하여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초석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평군 개청이래 최초로 2국(局)이 신설되는 대대적인 조직개편이 있었습니다.

점차 늘어나는 행정수요와 그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중단없는 군정을 추진해 명품가평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두가 잘사는 가평 군민이 만드는 희복공동체 만들기 사업의 중간지원조직인 마을공동체 통합지원센터가 지난 7월 개소하여 마을공동체의 복원과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세계3대 디자인 어워드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자체개발한 ‘자라섬’‘숲의약속’이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 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지방재정 신속집행평가 최우수상,

지방세 체납정리 기관표창 최우수상,

농업인 마케팅 경진대회(자율모임체) 대상,

농업인 마케팅 경진대회(실천노트부문) 최우수상,

사회적가치 구현 우수 지자체 경진대회 우수상,

2017년 재난관리 종합평가 기관표창,

2017년 식생활 안전지수 우수 지자체 선정 등 여러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와 같은 소중한 성과는 6만 4천여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군정의 동반자인 의회의 배려와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내년은 민선7기 군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중요한 해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성과들이 2019년 힘찬 도약의 발판이 되어 줄 것입니다.

저를 비롯한 700여 전 공직자는 믿음과 신뢰의 행정으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나눔과 배려의 희망복지로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가평을 건설하겠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 확대와 맞벌이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초등학생 돌봄서비스 지원을 강화하여 양육부담을 완화하고,어린이 놀이체험 시설을 설치하여 영·유아의 양육을 위한 최적의 환경조성으로 아이키우기 좋은 가평을 만들겠습니다.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 노인일자리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보호가 필요한 독거노인 등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사각지대 없는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장애인 종합 체육시설 조성과 복지관 증축으로 사회적약자에 대한 배려와 관심을 잃지 않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둘째, 머물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가평을 만들겠습니다.

자라섬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음악축제와 개관을 앞둔 뮤직빌리지의 콘텐츠를 활용한 국내 최초의 음악도시 조성으로 사계절 음악관광도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군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설악면과 조종면에 문화체육센터를 건립하고 북면과 청평면에 생활체육공원을 조기에 완공하여 마땅히 누려야할 행복추구의 권리가 실현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조성된 문화·체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2020년 경기도 체육대회를 비롯한 각종 체육관련 종목의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기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명지산 하늘구름다리와 운악산 관광마을 등 산림자원을 이용한 체류형 관광지 조성으로 관광객 증가와 군민의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관광자원을 개발하겠습니다.

셋째, 적극적인 인재육성으로 미래세대를 키우겠습니다.

300억 장학기금조성과 장학관 운영으로 지역인재육성의 초석을 마련하고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는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중·고등학생 무상교육 확대로 교복·교육비·급식비 없는 완전한 의무교육을 실현하여 가평군 청소년은 누구나 무상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이 행복한 환경 조성을 위하여 권역별 청소년 문화센터를 건립하겠습니다.

조종면과 설악면에 청소년문화의집을 건립하여 청소년전용 복합문화 공간을 마련하고,청소년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지역의 성장기반 조성과 자립역량 강화를 통하여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교통환경 개선과 균형발전을 위해 도시계획도로와 농어촌 도로망을 확충하겠습니다.

부족한 식수난 해결을 위해 상수도 보급률을 확대하고,하수처리시설을 증설하여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경춘선 폐선부지 개선사업을 마무리하여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 시키는 한편,덕현리에서 서파간 테마거리 조성으로 상면지역의 침체된 경기를 되살려 상대적 소외감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체 마을기업 육성과 대규모 민간자본의 투자 유치에 매진하여 스스로의 노력으로 부유해질 수 있는 힘을 기르는데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다섯째, 활력넘치는 지역경제를 만들겠습니다.

희복마을 30개 만들기를 목표로 마을공동체를 활성화 하여 지역경제가 자생력을 기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단지의 추가 조성으로 지역여건에 맞는 중소기업을 유치하여 인구증가와 일자리 확보라는 두가지 어려운 문제를 풀어 나가겠습니다.

잣고을 전통시장을 현대적인 개념의 관광형 시장으로 육성코자 복합건축물을 신축하여 관광명소로 탈바꿈 시키겠습니다.

지리적으로 고립도가 높은 북면에 LPG배관망이 조기에 준공되어 에너지 복지가 구석구석 미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평을 방문하는 관광객과 군민의 편의를 위하여 거점별 공영주차장을 확보하겠습니다.

여섯째, 작지만 강한 농업으로 소중한 땀의 가치를 찾아드리겠습니다.

농촌인구의 감소는 곧 농업인구의 감소로 이어지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도시민의 귀농·귀촌 정착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억대 부농이 많은 가평을 만들겠습니다.

노령화에 따른 농촌인력난 해소를 위해 농업인 인력지원센터를 설치하여 농번기에 우리 농민들이 걱정없이 노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농업환경의 변화가 우리의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시설의 현대화를 통해 스마트팜 기술을 도입하여 더 잘사는 농민 더 부유한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민선7기 새로운 가평에 대한 믿음에 보답하고자 군민의 마음속으로 삶의 속으로 스며드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6.13 지방선거에서 다시한번 큰 믿음으로 가평 군정을 맡겨주신 6만4천여 군민의 마음을 살피고 헤아리며 삶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함께 하겠습니다!

군민이 함께 참여하는 행정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제시하여 갈등과 오해의 그늘을 걷어내고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겠습니다.나누겠습니다!

관심과 사랑으로 지역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모두가 잘사는 복지가평을 군민과 나누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군정 주요시책들을 추진하기 위해 편성한 내년도 총 예산 규모는 금년도 당초예산 대비 11% 감소한 3,583억원으로 일반회계 3,010억원,특별회계는 573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아직 내시되지 않은 국ㆍ도비보조금이 주요 감소 요인으로 국ㆍ도비보조금이 추가로 내시될 경우 수정예산안을 편성하여 추후 제출할 계획이오니,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회계 예산안의 분야별 내용을 말씀드리면,취약계층 보호 및 아동복지, 가족 및 여성, 노인, 청소년 등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건, 복지, 교육 분야에 전체 예산의 27.6%인 829억원을 편성하였고,농림해양수산, 산업ㆍ중소기업, 수송 및 교통,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 20.3%인 612억원 문화예술, 관광, 체육, 문화재 등 지역관광 활성화와 군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문화 및 관광 분야에 9.1%인 274억원 상·하수도, 폐기물 등 환경보호 분야에 6%인 181억원 공공시설 및 안전을 위한 재난방재, 민방위 분야에 0.9%인 27억원,일반 공공행정 운영경비와 예비비,기타 분야에 36.1%인 1,087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신규사업보다는 가평군의 미래를 위한 사업과 주요 현안사업의 마무리에 우선순위를 두어 편성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로 원안대로 심의ㆍ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의결해 주시는 예산은 행복한 군민, 잘사는 가평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송기욱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내년은 민선7기 명품가평 완성의 원년으로 삼아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보다나은 삶을 위해 군민과 함께하는 행정으로 내실있는 한 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의원님여러분!

집행부와 의회가 가평발전의 하나된 목표를 위해 함께할 수 있다면 진정한 의미의 협치는 이미 이루어진 것이나 다름없을 것입니다.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리며,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1월 26일

가평군수 김 성 기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