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에 참여할 스타트업 기업 및 청년근로자 모집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청년일자리사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청년들이 지역의 일원이 되어 정착할 수 있도록 적합한 일자리를 찾아 청년-기업을 매칭해주고 임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관내 주소를 둔 만 18세~39세 미취업 청년 총 18명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군에 주된 사업장의 소재를 두고 있는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강소기업 등 12개 기업을 대상으로 미취업 청년 채용시 급여의 90%를 최대 2년간 지원키로 함으로서 지역 청년유입과 중소기업 위기 극복 등 공공사회서비스 확충 및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이뤄 나가기로 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과 청년근로자는 군청 홈페이지 ‘2018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모집 공고’를 참고하거나 군 경제과 일자리팀(031-580-2951, 2957)로 문의 접수하면 된다. 모집기간은 오는 27일까지며 미충원시 수시 모집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을 적극 추진해 청년들에게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늘 인재가 부족한 기업에는 인력난 해소와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많은 기업과 청년근로자들이 참여 신청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지난해 상반기 도내 고용률 1위(70.1%)를 차지한데 힘입어 금년에도 취약계층의 생활안정 도모와 중장년층 일자리창출을 위해 다양한 지역일자리 창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회복일자리 49명을 비롯해 장년일자리 7명, 희복마을공동일터 160명, 지역공동체일자리 20명, 지역산업맞춤형일자리 20명 등 총 6개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에 300여 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또 1,200여 명을 취업목표로 기업체와 상가 등을 방문, 일자리를 발굴하고 구직자들의 면접에 동행해 취업을 지원함으로서 일자리 갈증을 해소함은 물론 상·하반기 취업박람회를 비롯해 취업캠프, 직업훈련교육 등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운영, 맞춤형 취업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기업체는 우수인재를 채용하는 등용의 문을 넓혀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군은 세계경제 불확실성과 내수경기의 더딘 발걸음 등이 겹쳐 고용창출이 녹녹치 않은 상황에서도 공격적인 취업지원 활동으로 1,540여 명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해 15세 이상 65세 미만 고용률 70.1%를 달성했다. 이홍우 기자.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