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익 공



 
 
     

기는 원리인 동시에 그작용이며 정보이며 파장입니다. 기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현됩니다.일반적으로 생명에너지, 에너지의 의미로 쓰입니다.기를 살려야 한다. 기절했다. 기가 약하다. 기가 막힌다.등의 예가 바로 생명에너지의 의미로 사용될 때입니다.


성경에서 흙으로 사람의 형상을 만든 후에 코에 생기를 불어 넣었다도 같은 예입니다.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예가 정보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향기, 냉기, 온기,살기,찰기, 끈기,사기,음기,양기등입니다. 다음으로 본바탕 성질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천기,지기,공기,자기,전기,곡기,수기,내기.외기.신기,사기등입니다. 의미를 내포한 말이므로 정보의 의미와 특별히 구분할 수는 없습니다. 철학적 의미나 정신력을 나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호연지기,용기등이며, 숨쉬기를 나타내는 흡기,호기 등도 있습니다, 이 모두가 파장으로 느껴집니다.
 
분위기 같은 말은 느낌을 나타냅니다. 위의 모든 예는 때로는  개별적으로  때로는 복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와 이(理)에 대해 이기 일원론과 이기 이원론에 대한 논쟁이 약 2백년간 지속 되었었다고 하니  무엇이라고 하나로 결론 짓기 보다는 그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기 수련의 한 방법으로 홍익공을 내 놓았습니다. 예부터 우리 선조들이 해오시던 방법이고 우리 전통의 한 부분입니다. 앞으로 이 홍익공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의견을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O, 이 세상의 모든 물질은 크거나 작거나 모두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그 자체의 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리학에서 원소에는 양성자와 중성자가 있고 전자가 그 주변을 떠돌고 있다고 합니다. 아주 작은 원소에도 파장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즉 우주에도 파장이 있고 아주 작은 소미립자에도 파장이 있습니다. 물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빛에도 소리에도 생각에도 파장이 있습니다. 음파(音波), 염파(念波)같은 것들입니다.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에 파장이  바로 기가 있습니다. 기 수련은 이 무한(無限)의 파장에 자신과 잘 어울릴 수 있는 파장과 자연스럽게  공명하게 하는 수련 법입니다. 
 
TV나 라디오 휴대폰은 주파수를 맞추어야 수신이 가능합니다. 우리도  기수련을 통해서 자연의 기와  주파수를 맟추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연결된 주파수에 따라 우리의 인생과 인격이 결정 됩니다.
 
즉 좋은 기를 주는 마음( 사랑, 평화,용서, 감동, 협력,긍정등),대상 ,사상 등은  우리의 뇌파를 낯추어 행복과 건강을 줄 것입니다. 나쁜 기를 주는 대상이나 샤상  마음 (불평,욕심, 시기 등)과 파장을 맟춘다면 우리는 나쁜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전통적인 기 수련법은 조심(調心) 조식(調息)을 가장 중시 했습니다. 즉 조식 지감 금촉은 마음 다스리기입니다.  천부경에는 본심본태양앙명인중천지일(本心本太陽昻明人中天地一)이라 하여 본 마음의근본인 태양을 우러러 밝은 사람이 되면 천지와 하나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즉 하늘(우주 진리)과 파장을 맟추라고  하고 있습니다. 天(하늘천) 符(합할부, 맟출부)라는 뜻은 하늘과 파장을 맟추라는 말입니다.
 
 즉 하늘과 파장을 맟추면 성통공완(性通功完)을 이루어  재세이화(在世理化)하면서 홍익인간(弘益人間)하게 됩니다. 홍익은 널리 이롭게 한다는 뜻인 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이 인간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냥 인(人)이 아니라 간(間)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람 뿐만아니라  사람 사이에 있는 모든 것을  널리 유익하게 하라는  의미입니다. 홍익공 기수련은  이정신으로 수련하는 氣모입입니다.
기를 쉽게 파악 하는 방법으로 펜듈럼(방울,추)과
 엘로드(수맥탐사봉)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방법들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방울(추)에 의한 기 측정 방법
 
  방울에 의한 기 측정은 기 수련을 하여 무심 상태에 도달하여야 정확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간단히 방법만 소개하겠다.
    재료
  동그랗거나 원추형의 물건(금속, 비금속등 무게가 있는 것은 다 좋으나 그 중에서도 상아, 수정, 금, 은, 구리등이 좋다.)과 길이 15센티미터 정도의 줄이 필요하다.
  자세
  편안히 앉아 숨을 고요히 쉬면서 줄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팔은 겨드랑이에 붙이지 말고  손끝이 가슴 혹은 배꼽 쪽에서 40-50센티미터 떨어지게 한다.
  연습
  먼저 계란 세우기로 집중력 훈련을 한다. 평평한 책상이나 유리 위에서 양손으로 계란을  잡고  무게 중심을 잡아 주면 계란은 서게 된다.

  추를 앞의 설명대로 잡고 추 밑에 물컵을 놓는다. 추는 물컵 위에서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돌게 된다. 도는 방향은 남,녀에 따라 다르고 간혹 사람에 따라 다르다.
  무심 상태에 있으면 약하게 도는 움직임이 느껴진다. 시간이 지나면 점점 크게, 세게 돌게 된다.
 
 처음에는 컵 안 쪽에 추를 들고 있으면 컵의 벽을 두드리는 소리가 난다. 좀더 시간이 지나면 컵을 세게치면서 돌게 된다. 이때 살짝 추를 위로 올리면  물컵의 가장자리를 1-2센티미터 벗어난 크기로 돈다. 이정도로 컵 주위를 세게 돌 때 까지 연습해야 한다 그래야 기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렇게 기감을 느끼게 되면 물 컵을 셋 이상 준비한다. 하나는 물을 가득 채우고 하나는 반만 채우고 또 하나는 물이 없는 상태로 한다. 신문지나 다른 종이로 이 컵들을 덮어 안 보이게 하고 방울을 이용하여 물이 있는 컵과 물이 없는 컵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물이 있는 컵은 빙빙 돌고 물이 없으면 움직이지 않는다.익숙하게 되면 사람을 상대로 기에 대한 검사와 질병에 대한 검사를 할 수 있다.

  방울로 기를 측정할 때 약지(네째손가락)바로 밑 부위는 누구에게나 방울이 도는 반응을 나타낸다. 어떤 실험물건을 손바닥에 올려놓고 추가 약지 바로 밑 부위에서 빙빙 돌면 몸에 맞지 않는 것이며(회전하는 원의 지름이 클수록 나쁘다), 추가 돌지 않으면 좋은 것이다.

  사람을 똑 바로 눕히고 그 위에서 추로 실험을 하여 추가 도는 곳은 몸에 이상이 있는 곳이다. 경혈을 아는 사람은 경혈로 정확한 진찰이 가능하고 경혈의 위치도 정확히 찾을 수 있다.

  추 사용법의 뛰어난 점은 약물이나 음식이 맞고 안맞고를 가리는 것은 물론, 침 등의 치료가 정확한 지도 알 수 있다.(침을 놓았는데도 침을 놓은 자리에서 추가 돌면 엉뚱한 곳에 침을 놓은 것이다.)

  추 사용법을 어느 정도 수련하면 염력(정신력)으로 어느 쪽으로도 돌릴 수 있고 멈추게도 하고 가로, 세로, 사선으로도 움직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을 상대로 할 때는 선입견을 버리고 무심한 상태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하여야 한다.

  추를 들고 마당이나 방바닥 위를 들고 다니면 추가 끌리듯 빙빙도는 곳이 있다. 그곳이 바로 수맥이 흐르고 있는 곳이다. 숙달되면 수맥이 흐르는 방향과 수량과 깊이를 알 수 있다.
 
방울은 우리 선조들이 옛부터 사용하여 오던 것으로 할머니, 누님들이 반지점, 바늘점이라 하여 사용하였던 것이다. 최근에는 수맥을 찾고 병 진찰, 체질 감별 등에 응용하고 있다.
 
  L 로드 사용법
  1. 철사(구리 철사가 더 좋음)를 이용하여 L로드를 만들수 있다.
  세탁소에서 주는 철제 옷걸이로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직선이 된 철사 줄을 기역자(ㄱ)자로 만든다. 이때 직각으로 굽히는 부분은 손잡이 용으로 약 15센티미터, 그리고 방향을 가르키는 부분으로 자신의 팔의 길이 만큼 만든다.
  철사 막대를 손으로 잡고 기의흐름이나 수맥을 찾는 법
  1. 손잡이 부분이 위에서 약 2센티미터 정도 밑 부분에 엄지를 검지위에 놓이게 주먹을 동그랗게 하여 느슨하게 철사 줄을 잡는다.
  2. 똑같은 방법으로 철사 줄을 잡고  손을 머리위로 올린다. 이때 중요한 것은 철사줄의 긴부분이 지면과 수평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찾는 대상의 방향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3. 잠시 기다리면 양손의 철사가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게 된다. 이때 몸의 앞면이 철사가 가리키는 방향을 향하도록 하여 서 있고 철사 줄은 머리 위에서 내려 어깨 넓이로 가슴 부위에서 잡는다.
  4. 오른손과 왼손의 철사줄 끝이 가리키는 방향을 마음 속으로 연결하여 그 선이 만나는 지점이 수맥이나 찾는 목표물이  있는 곳이다.
  5. 철사줄이 만나는 지점에 가서 서 있으면 철사줄은 둘다 몸으로 붙게 된다. 그 지점이 바로 수맥이 있는 곳이다.
  철사줄을 이용한 수맥 찾기는 누구나(90%이상)할 수 있는 방법이다. 조금만 연습하면 어렵지 않게 수맥을 찾을 수 있어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버드나무 가지를 이용하여 수맥을 찾는 방법보다 한 단계 높은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지하 수맥의 집합처만 찾을 수 있다.

  건수(땅속에 스며 고인물)나, 수맥의  깊이, 수량 등을 알려면 펜듈럼{방울(추)}사용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출처] 기란 무엇인가|작성자 홍익공

 

SNS 기사보내기
씨앗도사 김형동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