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근) 관내 축석초교는 7일 도서관에서 26명의 전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포천교육지원청 경영지원과 청렴교육 담당 조말희 주무관을 초청해 2시간에 걸쳐「청렴성과 책임성의 역할 모델 실현」 이라는 주제로 공무원 반부패방지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공익신고자 보호제도 관련 법령에 관해 알기 쉽게 교직원들에게 해석해 줌으로서 모르고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법령을 준수하는 목적으로 실시했다.

강의는 청탁 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공익 신고자 보호제도 순으로 진행하면서, 우리가 평소 소홀히 해서 위반할 수 있는 사례, 이런 것도 위반이야? 할 수 있는 사례들, 평소 생활화돼 감지하지 못하고 위반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을 곁들여 진행했고, 강의 중간에 질문을 받아 궁금증을 해소했다.

현재 경기도 교육청은 청렴도 지수 및 반부패지수에서 전국 하위권에 위치하고 있어, 각 교육지원청별로 찾아가는 청렴교육단을 조직 운영하고 있으며, 포천교육지원청도 3명의 강사(주무관 2명, 사무관 1명)가 유․초․중․고등학교를 찾아다니면서 반부패 교직원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조말희 주무관은 ‘우리가 공직생활을 해가면서 관련 규정을 잘 몰라 애매하다 싶으면, 누구한테 질문하거나 관련 법령을 찾아볼 필요없이, 무조건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라고 결론을 맺었다.

축석초교(교장 김순복)는 오늘 실시한 부패방지 교육을 학급에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에 접목해 창체 시간 및 관련 교과 수업에서 학생들의 청렴교육으로 연결해 지도할 계획이며, 2학기에는 각종 반부패관련 학생, 학부모 행사를 실시해 청렴의식 고양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