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호 발행인
김창호 발행인
최근 양주권를 비롯하여 기초자치단체에 관련한 행정구역 자율통합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다. 또한 남양주시가 일방적으로 구리시와의 통합 건의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신속하고 자발적으로 통합이 이루어지면 중앙정부의 여러 가지 지원책으로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분별한 통합은 새로운 갈등만 야기할 수 있다.

신중하고 지방자치단체의효율을 극대화 시키며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 갈 수 있는 구조개혁이 되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통합 보다는 분리를 통해서 경쟁력을 극대화시키는 방법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느 인사는 의정부시, 양주시, 동두천시 통합뿐만 아니라 연천군과 포천시도 함께 통합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경기도 포천시는 이웃한 의정부시의 면적 82㎢보다도 10배가 넘는 826㎢ 면적이며, 인구 3만 2천여 명으로 면적 81.84 ㎢의 충청북도 증평군 보다는 인구는 5배 많으며 면적은 10배나 크다. 이러한 포천시가 왜 발전하지 못했을까?

인구 62만 여명의 전주시의 면적은 포천시 면적의 4분의 1도 되지 않는 206.22km²이다. 통합을 선도하고 있다는 마산시, 창원시, 진해시를 모두 합쳐도 포천시 보다도 한참 작은 742.5km²이다.

포천시의 어느 시의원 선거구는 의정부시 국회의원 선거구의 10배 면적이다. 포천시장이 오전에 축석초등학교 들렸다가 관인면 한탄강에 다녀와 시정을 챙기는 것을 효율적 측면에서 한번 생각해 보자.

그러므로 포천시는 하루빨리 과거 영평현과 포천현 체제로 복원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수 있다. 포천시는 포천현과 영평현 체제로 환원해도 포천현과 영평현은 각각 현재 전주시 면적의 2배 정도이니 말이다.

문헌 속에서나 찾을 수 있는 “생거포천(살아서는 포천 살아야 양반)”과 “영평8경”의 의미를 되살려 ‘교육문화도시 포천’, ‘대한민국 녹색관광 중심도시 영평’을 되살리는 것도 희망찬 포천시민의 아름다운 미래가 될 것이다.

의정부시민들이 원한다면 의정부시는 싫다는 양주시와 동두천시 보다는 서울시 도봉구와 노원구와의 통합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포천시까지 포함시켜 광역경제권을 구축하는 대통합안도 검토해 볼 수 있으며, 실질적인 통합 효과가 높은 의정부시와 포천시 통합도 추진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보다도 1.14배 큰 면적을 가진 연천군(면적 696.19㎢)은 동두천시와 양주군과 통합해 동두천시 특별지원법을 확대 적용받아 서울특별시와 차별화 시키는 녹색산업 광역도시로 육성해야 할 것이다. 태양열, 풍력, 수력,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 등이 있고, 중국의 항주운하와 직항로로 연결되는 한탄강 목민운하도시를 생각해 보자.

지금 대다수 우리지역의 주민들은 양주권 정치인들과 중앙행정무대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정구역통합에 방관하고 있다. 지금의 통합은 자칫 잘못 대응하면 과거 포천현과 영평현이 통합하여 포천군이 되었을 때보다도 실질적인 효과가 없을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통합 논의를 우리지역이 주도하는 차원에서 영평현과 포천현 체제로 복원 또는 포천시와 의정부시 통합 건의서를 신속하게 제출하자. 2010년 지방선거 뒤에는 포천시 의정부구, 포천현, 영평현 등을 만날 수 있도록…….
 

SNS 기사보내기
김창호 기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