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부터 2025년까지 10년간의 국가철도망에 대한 투자계획을 담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철 7호선을 연장하는 도봉산~포천선이 신규착수사업으로 반영되어 지난 17일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었으며, 금주 내 고시될 예정이다.

이번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철도건설법」에 따라 철도투자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서, 철도의 중장기 건설계획, 소요재원의 조달방안, 환경친화적인 철도 건설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포천시(시장 서장원)는 도봉산~포천선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하여 수년에 걸쳐 의정부시, 양주시와 공동으로 전철연장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연구용역 등의 사전절차 이행 및 관계기관 방문 건의 등 꾸준한 노력을 하였다.

2010년 7월에는 포천시, 의정부시, 양주시 3개 단체장이 공동으로 전철유치사업 촉구를 국토교통부에 건의하였으며, 기획재정부 제2차관을 면담하고 건의하였다.

2011년 11월에는 향후 중앙정부 설득을 위한 기초자료로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해 2012년 9월까지 「포천시 철도노선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진행하여 경제성을 확보하였으며, 2012년 10월에는 철도유치 범시민 서명운동을 1개월 간 전개하여 총 41만 여명의 서명이 담긴 건의문을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전달하였다.

또한, 2014년 3월 국토교통부에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수립 용역에 착수하자 국토교통부, 경기도 및 수행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 등의 관계기관을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포천시를 비롯한 경기중북부 지역의 전철유치 필요성에 대하여 강력하게 건의하고 계획 반영을 주장하였다.

포천시에서는 이번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도봉산~포천선이 신규착수사업으로 반영된 것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국토교통부 및 경기도 관련부서를 방문하여 경기북부 지역 전철유치 필요성을 강조하고 건의하여 공감대를 이끌어낸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포천시 관계자는 “도봉산~포천선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착수사업으로 반영되어 1차목표에 도달하였다고 볼 수 있으나, 전철건설까지는 통과해야할 절차가 많다. 이제는 계획이 조기 실행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적극 협의하여 전철연장사업 추진에 포천시의 모든 역량을 모아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