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의회(의장 정종근)에서는 9일 오후4시 포천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영중면 및 신북면 이장협의회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중면․신북면 이장협의회에서 제출한 두산포천에너지 인허가와 관련한 진정민원을 해결하기 위하여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정종근 의장은 “폐기물 소각장 변경허가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의혹을 해소해 달라는 민원에 대하여 심도있는 토론과 협의를 거쳐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또는 감사원 감사청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의혹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중면 이장협의회(협의회장 유재환)에서는“포천시 기피시설은 모두 영중․신북면에 설치되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이 많다고 전하고, 폐기물 변경허가 과정에서 반려, 취소 등이 빈번하게 있는 등 의혹이 있으니 이를 낱낱이 파헤쳐 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특정폐기물은 50톤이상이면 환경유역청 승인을 받아야 하는 바 이를 피하기 위하여 49톤만 승인․허가 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요청했다.

 
 

신북면 이장협의회(협의회장 박성환)에서는 “두산포천에너지의 폐기물 소각장 변경허가 건에 대하여는 허가과정에서부터 의혹이 많은 만큼 철저히 파헤쳐 주고 협의회 차원에서 갖고 있는 모든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신평3리 이장(최종국)은 “두산포천에너지는 실체가 없는 회사로 이번 인허가시에 예전부터 포천시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알려진 사람이 경기포천환경운동본부(대표 최광수)를 하면서 인허가 서류를 모두 접수한 것을 확인했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라며 이번 일에 대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대표들은 “각종 기필시설, 민원야기가 될 수 있는 시설 등은 공사가 시작되기 전에는 주민들은 전혀 모르고 있다며, 기피시설 등의 민원이 신청되면 주민들이 알 수 있도록 공청회 등을 개최해 달라”고 적극 요청했다.

주민들의 진정민원을 청취한 포천시의원들은 “주민들의 고통에 대하여 모두 공감하고, 집행부에서 제출된 서류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또 의원들간의 심도있는 협의를 거쳐 인허가시에 의혹이 있었는지에 대하여 철저히 밝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홍우 편집위원
저작권자 © e고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